소개 순서는 이름 가나다순임을 밝힌다.
물류설비·물류센터 컨설팅 개척자
이강성 / TL코리아 대표이사
이강성 대표는 1997년 TL코리아를 설립했다. 물류센터 내부 설비를 시작으로 물류센터 부지 선정, 건설, 프로그램 개발, 운영 등 물류와 관련한 전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물류센터 위치와 용도, 유류비, 임대료, 인건비 등을 고려한 ‘총물류비용’이라는 개념을 만들어 고객에게 차별화된 최적의 물류센터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TL그룹은 물류센터 개발 관련 컨설팅을 중심으로 하는 ㈜티엘코리아를 중심으로 ㈜티엘엔지니어링 건축사무소는 물류센터 엔지니어링 컨설팅을 비롯해 건축설계, 개발 관련 자문 및 컨설팅을 담당하고 있다. ㈜티엘이엔에스는 물류관련 보관설비 설계 및 엔지니어링 Rcking System 설치 및 물류장비 취급하고 있으며 TL이엔씨는 Rack 생산한다.
TL코리아는 광주 신월리 저온물류센터, 서울교통공사 SMART 자재물류센터, 용인 북리 저온물류센터, 한국패션유통물류단지, 양재동 화물터미널, 광명역복합환승시설 등 다수의 컨설팅을 비롯해 표준화를 통한 적재효율 개선했다.
한편 이강석 대표는 물류가 발전·활성화되면 그 혜택은 국민을 물론 국가에 퍼진다는 일념 아래 △한국3자물류협회 이사 △한국물류학회 이사 △한국물류사업협동조합 물류시설 위원장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이사 등 정부와 물류업계 간의 소통에 힘써왔다.
주요 연혁
1996년 ㈜용성 설립(現 티엘이엔에스:물류보관설비, 바닥공사 등)
2001년 ㈜티엘코리아 법인 설립(물류센터 개발, 종합포털사이트 운영)
2002년 제10회 한국물류혁신대회 정보화 부문 건설교통부장관상
2003년 TL물류혁신연구소 등록(제20031673호)
2005년 ㈜티엘이엔에스 법인 설립(물류센터 보관설비, 물류장비)
2009년 화성 동탄물류단지 기본계획, 엔지니어링 컨설팅 (2009~2017)
2015년 발안물류단지 기본계획, 엔지니어링 컨설팅
2020년 서울교통공사 SMART 자재물류센터 구축 연구 용역
2021년 인천 고잔동 물류센터 사업관리(PM), 물류엔지니어링 컨설팅 및 건축설계 용역
물류시장의 흐름 읽는 전략가
이상근 / 삼영물류 대표이사
이상근 삼영물류 대표는 IMF 구제금융으로 힘든 시기에 삼영물류를 창업했다. 대기업도 쓰러지던 시기에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인천이라는 요충지 확보와 함께 향후 전문적인 3PL서비스와 컨설팅이 주목받을 것이라는 시장의 흐름을 읽었기 때문이었다.
특히 인천남동공단에서 시행된 물류공동화 시범사업은 인천지역 발전과 물류산업 기여를 위해 참여한 것으로, 이때 축적한 경험은 훗날 이 대표와 삼영물류의 3PL 물류서비스 품질과 컨설팅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됐다.
2000년대 들어 시장의 흐름이 달라지자 이상근 대표는 기존 사업에 안주하지 않고 콜드체인과 풀필먼트 시장에 진출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끌어냈다. 또한 인천의 발전을 위해 인천종합물류협동조합을 설립하고 이사장에 취임해 손수 발로 뛰는 열정을 보여주기도 했다.
‘물류를 통해 고객 성공에 기여하는 기업’이 아닌 ‘물류로 고객을 성공시키는 기업’을 지향하는 이상근 대표는 지금도 시장 흐름을 읽고 남들보다 먼저 움직이고 있다. 이는 노사문화우수기업 인증, HR서비스우수기업 인증,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인증 획득 등의 ESG 경영 실천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에는 드론을 활용한 물류배송 실증사업에도 협력하고 있다.
주요 연혁
1998년 삼영물류 설립
2000년 차량위치 추적시스템 개통, 공동물류 전용 물류센터 개소
2003년 한국물류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2004년 케리삼영로지스틱스 설립, 인천 남동공단 물류공동화 사업 수주
2006년 상공의날 대통령 표창 수상
2011년 한국물류대상 산업포장 수상
2012년 우수물류창고업체 인증 획득
2014년 인천종합물류협동조합 설립
2020년 한국SCM산업대상 장관표창,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최우수)인증 획득
제주를 감동시킨 지식물류기업가
이순섭 / JBL로지스틱스 대표이사
‘제이비엘’(JBL, Jeju Best Lines)은 ‘똑바로’라는 뜻을 가진 제주 방언 ‘졸바로’의 영문 이니셜이다. 제이비엘을 이끄는 이순섭 대표는 2003년 제주도에서 창업에 도전해 지금은 제주는 물론 경기도 안성, 부산 감천항, 목포항, 김포공항에 거점을 둔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제이비엘은 일반 공산품이나 화장품은 물론 의약품, 신선식품 등 다양한 품목을 처리하고 있으며 제주도 내 5개 저온 및 상온 물류센터와 73대의 배송차량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제이비엘은 높은 물류비와 재고부담이 큰 제주도에서 최적의 물류 프로세스를 마련했다. 또한 전 직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해 소속감을 높이고 꾸준한 교육을 통해 전문가로 키워냈다. 이는 저렴한 비용으로 24시간 배송이 가능한 업무 프로세스와 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이어졌다.
이순섭 대표는 제이비엘을 ‘지식물류기업’이라고 소개한다. 그가 생각하는 지식물류기업이란 임직원들이 물류와 물품에 대한 정보와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사와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업이다. 이를 위해 이 대표는 임직원들을 위한 교육을 장려하는 한편, SNS를 활용해 경영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소통하고 있다.
주요 연혁
2003년 유한디엔에스 설립
2008년 화물운송주선업 면허 / 화물운송사업 면허 획득
2012년 제이비엘 설립 / 벤처기업 인증 획득
2014년 제주경제상 수상
2015년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 제주 고용우수기업 인증 획득
2017년 항만운송사업(일반하역) 등록
2019년 모범중소기업인 중소벤처기업부장관표창 / 항만하역사업 개시
2020년 와흘물류센터 완공/ 1센터 증축 / 농업회사법인 설립
2021년 제주특별자치도지사표창 / 와흘제2물류센터 증축 준비
2022년 호남물류센터 오픈2015년 (주)디피엘 사명 변경 / (주)덕평물류, (주)티엠에이치 코리아 흡수 합병
물류에 IT를 접목한 개척자
이창희 / 진코퍼레이션 대표이사
이창희 대표의 진코퍼레이션은 작은 소프트웨어 회사로 출발해 현재 공급망관리(SCM)와 관련된 다양한 IT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전문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진코퍼레이션은 자동화 설비가 낯선 시절부터 고객사의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생산, 물류, 유통, 판매 분야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로지스틱스, 스마트 리테일 솔루션을 구축해 고객사에 맞춤 시스템을 제공했다. 이에 식품, 유통, 화장품, 제약 등 다양한 고객사들에게 생산, 물류, 판매 현장의 자동화 설비 성공사례를 만들었다.
특히 진코퍼레이션은 RFID, 각종 센서, 비전, 로봇 등의 IOT 기술과 생산, 물류, 판매 분야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융합하는 기술을 도입·발전시켜 기업활동의 전 과정을 하나로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을 구축했다. 또한 산업 현장의 컨설팅 및 엔지니어링부터 솔루션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까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이창희 대표는 진코퍼레이션의 궁극적인 비전인 ‘기업을 돕는 기업’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신성장 사업으로 꼽히는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팜’ 솔루션을 산학연관과 협력해 미래 농업 분야에도 진출을 계획 중이다.
주요 연혁
1990년 진코퍼레이션 설립
1998년 일본 내 현지법인 설립(진시스템디자인)
1999년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2001년 Inno-Biz(기술혁신기업) 지정
2005년 EnZIN 상표권 등록
2010년 대한민국 기술인재대전 산학협력우수기업 지식경제부 장관상
수상
2017년 안성사업장 및 스마트팩토리 쇼룸 오픈
2018년 제2부설연구소 설립 / 스마트팩토리 리뉴얼 오픈 / 태국 스마트팩토리 쇼룸 오픈
2020년 스마트팜 테스트베드 오픈
출처 : 물류신문(http://www.klnews.co.kr)